와이엘피가 궁금하신 분들께.

안녕하세요 와이엘피 대표 임재형입니다.

2016년 너도나도 Last-mile delivery에 관심을 가지고 창업하고 시도할 때, 저희는 기업화물에 주목했습니다. 물론, 소비자의 왕성한 소비가 있어야 기업들도 살 수 있지만, B2C운송(배송)을 모세혈관에 비유한다면, 기업간 화물운송은 대동맥이라 볼 수 있어, 그 중요성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죠. 화물운송시장을 더 들여다보니 연간 20조원이 훌쩍 넘는 거대 시장이었습니다. (KOTI자료 참조) 하지만, 그에 비해 많은 부분이 analogue방식이었고, 시장의 player 또한 IT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여기에서 많은 기회를 보았고 IT 물류 운송주선업에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Mid-mile 물류 시장의 Value-Chain이 오프라인 위주에서 전산화·자동화 패러다임으로 전환되는 추세에 발 맞추어 Mid-mile 전용 물류 IT 주선 서비스를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수기로 처리했던 차량 수급, 비용정산 등 관리 제반 업무에 대해 전산화·자동화를 가능케 했습니다. 인공지능(AI)을 통한 자체 알고리즘을 토대로 최적단가 등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적화된 물류단가는 와이엘피 성장의 핵심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물류 IT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들이 물류비용 절감은 물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수년간 시장을 공략해오며 자체적으로 쌓은 탄탄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 단가 산출을 가능케했고 이는 곧 고객편의성 증대로 이어졌습니다. 기업과 운송기사를 연결하는 Mid-mile 산업 특성상 최적화된 단가는 와이엘피의 확고한 경쟁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Mid-mile 시장 확대와 함께 와이엘피의 경영실적은 가파른 성장을 해왔습니다. 설립 첫해 4억원이었던 매출액은 이듬해인 2017년 15억원, 2018년 62억원, 2019년 180억원 그리고 2020년은 고객사 300개 이상 그리고 매출액 277억까지 성장하였습니다.
감사하게도 와이엘피의 역량을 알아봐 주신 투자자분들 덕분에 시드투자로 시작하여 시리즈 A 그리고 시리즈 B까지 완료되어 누적 투자금액을 160억원이나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도와주신, 고객사와 투자자 그리고 저희 직원들에게 지면을 빌어 감사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와이엘피는 큰 도약의 시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가치는 잊지 않겠습니다

고객사의 비용을 절감시켜주기
화물차주분들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기
화물운송시장을 효율화하고 첨단화하기
그래서, 국가경제에 이바지하기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직원들을 행복하게 만들기

점점 발전해 나가는 와이엘피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